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토플 TOEFL IBT 시험에서 쓸 수 있는 스피킹 섹션용 템플릿을 공유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라이팅에서 쓸 수 있는 템플릿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스피킹 섹션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1. 토플 라이팅 섹션
토플 라이팅 섹션은 토플 시험 중 마지막 부분으로 2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통합형으로 읽고 들은 걸 요약해야 하고 두 번째는 토론형으로 글을 읽고 자기의 의견을 써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릴게요!
통합형 문제 구성
읽기: 약 3분짜리 지문을 읽습니다. 주장, 이론 등에 대해 3가지 포인트로 설명을 해 나갈 겁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라이팅 하면서 다시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리스닝 파트가 이 글을 바탕으로 펼쳐지기 때문에, 읽기 지문을 읽으면서 이 글의 주제 1줄과 3가지 포인트를 반드시 노트테이킹 해야 합니다.
듣기: 약 2분짜리 강의를 듣습니다. 리딩에서 제시된 3가지 포인트를 "반박"하는 내용으로 보통 구성됩니다. 왜 그것에 대해 반박하는지 조목조목 이유를 설명합니다. 듣기는 절대 다시 들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노트 테이킹을 하셔야 합니다! 아까 읽으면서 적어둔 노트테이킹 옆에 듣기 내용을 적어 주세요.
쓰기: 이제 읽기와 듣기 내용을 정리하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때 읽기 내용보다는 듣기 내용이 더 비중이 많이 들어가도록 작성하셔야 합니다. 아래 템플릿에서도 보시겠지만 지문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한두줄 정도 언급하시고 2~4줄 정도는 듣기 내용 요약이 들어가야 합니다.
토론형 문제 구성
토론형 문제는 읽기만 읽고 글을 쓰면 됩니다. 듣기가 없습니다. 교수님이 주제를 하나 주시고 학생 A와 B가 각각 찬반 또는 자기가 선호하는 의견을 말합니다. 이 글을 다 읽고 교수님이 주신 주제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을 쓰시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토론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 즉 앞에서 학생들이 언급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나 시점을 반드시 제시하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나는 누구한테 찬성한다,라고만 말하고 끝내면 절대 안 됩니다!
라이팅 유의사항
스피킹에서는 페러프레이징, 즉 다른 단어나 문장으로 바꿔쓰는게 필수는 아니었는데요. 라이팅은 쓰기 능력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어휘를 아느냐도 보기 때문에 본문에서 나온 단어를 유의어로 바꿔서 써 주시면 점수가 잘 나옵니다. 특히 어휘가 고급질수록 더 좋겠죠. 생활 영어보다는 학문용 어휘와 문장 구조를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한번 쓴 단어는 다른 단어로 바꿔 쓰면 좋습니다.
글의 구조를 짜임새있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접속사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반영해서 템플릿을 만들어 놓았으니, 혹시 본인 입맛에 맞게 수정하시더라도 접속사 부분은 반드시 챙겨 주세요!
토플 통합형 라이팅 템플릿
The reading and the lecture discuss T(topic). While the article asserts that ~, the professor in the lecturer disagrees, arguing that ~. She(he) provides the evidence that challenges the claims in the article.
First, the author states ~. However, the professor disputes this idea. She says ~.
Second, according to the passage, ~. In contrast, the lecturer reputes ~, suggesting ~.
Finally, the article notes ~. Conversely, the professor contests this claim. She points out that ~.
(결론은 선택. 필수 아님.) In conclusion, the author and lecturer hold very different points on T. (짧게 요약)
리딩에서는 1~2줄, 강의에서는 2~4줄 이상 따올 것 명심하세요.
해석
글과 강의는 T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글이 ~라고 주장하는 동안 강사님(교수님)은 ~라고 주장하며 반대합니다. 그(그녀)는 글의 주장에 반박하기 위한 증거들을 제시합니다.
첫째, 글쓴이는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교수님은 이 의견에 반박합니다. 그녀는 ~라고 말합니다.
둘째, 글에 다르면 ~. 대조적으로 강사 님 는 ~라고 반박합니다. ~라고 제안하면서.
셋째, 기사는 ~라고 쓰여있습니다. 반대로 교수님은 이 주장에 반대를 합니다. 그녀는 ~라고 지적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주제에 대해 글쓴이와 교수님은 매우 다른 의견을 지니고 있습니다.
토플 아카데미 토론형 라이팅 템플릿
This is a challenging topic, but I believe that ~. I strongly agree with A's argument that ~.
Building on A's perspective, I think (나만의 고유생각). For example, ~ (나만의 고유생각 뒷받침 할 수 있는 문장 및 예시 2~4줄).
While B makes a valid point about ~, his argument overlooks ~. It weakens his stance.
(결론 필수) In conclusion, although both A and B provide thoughtful insights, I find A's perspective more compelling.
해석
이것은 매우 도전적인(어려운) 주제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A의 ~라는 의견에 강하게 동의합니다.
A의 견해에 보태어,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
B가 아주 좋은 지적을 해주었지만 그의 의견은 ~을 간과했습니다. 이는 그의 주장을 약화시킵니다.
결론적으로, A와 B 둘 다 사려 깊은 통찰을 제공해 주었지만 저는 A의 의견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플 시험 라이팅 섹션에서 쓸 수 있는 템플릿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보시고 각자 외우기 편한 문장 구조로 변환하셔서 시험에서 유용히 쓰시기를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 공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플 스피킹 템플릿 공유와 소소한 팁 (38) | 2024.12.24 |
---|